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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장점 절차에대해서 알아보자

씨에스팩토리 2023. 3. 22. 14:07

부동산거래전자계약시스템

 

■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이란?

종이로 작성하던 부동산거래 계약서를 컴퓨터, 태블릿 pc,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작성, 서명하는 것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실거래신고 및 임대차 신고, 확정일자가 자동처리되어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별도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.

■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의 장점

1.편리합니다.

● 주택임대차계약 확정일자가 무료로  자동신청됩니다.

● 임대차신고 및 부동산거래신고가 자동신청 됩니다.

● 도장 없이 계약이 가능하며, 계약서 보관 불필요합니다.

● 부동산 관련 서류발급 최소화하였습니다.

2. 안전합니다.

● 이중계약, 사기계약 방지합니다.

● 개인정보 암호화합니다.

● 무자격. 무등록자의 불법 중개행위 차단합니다.

● 거래당사자 신분확인을 철저히 합니다.

● 계약서 위변조 및 부실한 확인. 설명을 방지합니다.

● 부동산 중개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3. 경제적입니다

● 대출우대금리 적용 합니다.

- 주택매매, 전세자금 은행대출 우대금리 적용(0.1%~0.2%)

(대상은행 : KB국민, 우리, 신한, 하나, 부산, 경남, 대구, 전북, 농협)

● 등기대행수수료 30% 할인

● 중개보수 카드결제 무이자할부 (최대 2~6개월)

(대상카드사 : 우리, 삼성, BC카드)

■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의 절차

1. 공인중개사

계약내용 작성(중개대상물 확인서 등) ▶ 전자계약서 생성

2. 매도인(임대인) 및 매수인(임차인)

계약당사자 본인인증 및 계약서 확인(스마트폰/PC인증) ▶ 계약당사자 서명(스마트폰/PC)

3. 공인중개사

계약내용 및 계약당사자 서명 확인 ▶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(공동인증서)

4. 계약성립

계약당사자 통보(문자발송) ▶ 전자계약서 이관(공인전자문서센터)

 

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홈페이지

https://irts.molit.go.kr/